마케팅용어 - 3C란 ? 

 

안녕하세요. 세일조입니다. 마케팅 용어 3C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마케팅이란?

 


판매자 - 구매자 서로간의 가치의 교환하는 활동만이 아닌 쌍방의 의사소통의 확립으로 이루어지는 활동




구매자 - 구매자(B2B) 혹은 판매자-판매자(B2C)까지 교환 활동이 잘 일어나게 하는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에서 말하는 3C란 Customer 고객, Company 기업, Competitor 경쟁사 등 3가지 용어를 합친 용어입니다. 


이는 제품을 어느 위치에 둘지, 이 제품을 어느 표적을 대상으로 할지, 어떤 마케팅이 효과적인지를 돕는 하나의 분석 툴로 


마케팅의 진행과정에서 정보수집에 속하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진행과정 중에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환경분석과 정보수집을 해야 하는데, 


표적시장 선정을 위해 세분된 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상대적 경쟁력, 자사와의 적합성등 


시장별로 매력도를 평가하는 분석으로 3C로 살펴봅니다.

 

처음 환경분석을 할 때 크게 거시적, 미시적으로 나누어 분석하는데 


거시적관점은 보다 큰 관점, 미시적 관점은 더 세부적인 관점으로 고객과 기업, 경쟁이 거시적 관점에 해당을 하게 됩니다.







마케팅 필수 3C 중심적 사고 


 

1. 경쟁(Competition)


 경쟁자를 고려하여 만들어진 사고는 자기만의 생각보다 더 높은 가치 방식

 

 


2. 역량(competence)


자신의 강점을 철저한 분석하여 그 기반을 통해서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기 보다는 강점을 활용하는 사고 방식

 

 


3. 고객(Customer)


고객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간 경쟁에서 모든 법칙은 고객에 의해 결정된다.

 

 

 



3C 분석 방법



시장을 세분화한 후에 시장 내에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시장, 


즉 표적 시장을 선정해야 하는데, 이때 기업가들은 표적시장 선정을 위하여 각 세분시장 별 매력도를 평가한다


기업가들의 표적시장 선정을 위하여 각 세분시장별 매력도를 평가할 때 고려하는 사항을 "3C"라고 한다.


기업들은 시장 규모와 시장 성장률, 현재의 경쟁사와 잠재적 경쟁사, 자사와의 적합성 분석 등을 통해 세분 시장별 매력도를 평가하고 ]


자사와 가정 적합한 시장, 즉 표적시장을 선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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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조세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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